Java/Java 이론

[JAVA] 인터페이스(interface)

2주녘 2023. 8. 11. 11:4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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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터페이스
  • 일종의 추상클래스
  • 추상클래스처럼 추상메서드를 갖지만 추상클래스보다 추상화 정도가 높다
  • 추상클래스와 달리 몸통을 갖춘 일반 메서드 or 멤버변수를 구성원으로 가질 수 없다.
  • 오직 추상메서드와 상수만을 멤버로 가질 수 있으며, 그 외에 어떠한 요소도 허용하지 않는다.

추상클래스 = 부분적으로 완성된 미완성 설계도
인터페이스 = 구현된 것이 없는 밑그림만 그려져 있는 '기본 설계도'

 

 

인터페이스 작성해보기
  • 인터페이스를 작성하는 것은 클래스 작성하는 것과 같다.
  • 클래스는 class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지만 인터페이스는 interface라는 키워드를 사용한다.
  • interface는 접근제어자로 public 또는 default만 사용할 수 있다. 

interface 인터페이스이름 {
          public static final 타입 상수이름 = 값;
          public abstract 메서드이름(매개변수목록);
}

인터페이스 멤버들은 다음과 같은 제약사항이 있다.

  • 모든 멤버변수는 public static final 이어야 하고, 이를 생략할 수 있다.
  • 모든 메서드는 public abstract 이어야 하고, 이를 생략할 수 있다. (단 static과 default는 예외 JDK1.8부터)

 

인터페이스의 상속

인터페이스는 인터페이스부터만 상속받을 수 있으며, 클래스와는 달리 다중상속, 즉 여러개의 인터페이스로부터 상속 받는 것이 가능하다.

 

[사운드효과 인터페이스]

package ch12;

 

public interface SoundEffect {

public abstract void notification();

 

}

[리모컨 인터페이스]

package ch12;

 

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ler {

void turnOn();

void turnOff();

}

[장난감 로봇이 리모컨과 사운드 효과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음]

package ch12;

 

public class ToyRobot extends RemoteController, SoundEffect { }

클래스의 상속과 마찬가지로 자손 인터페이스(ToyRobot)는 조상 인터페이스(RemoteController, SoundEffect)에 정의된 멤버를 모두 상속받는다.

ToyRobot 자체에는 정의된 멤버가 하나도 없지만 조상 인터페이스로 부터 상속받는 두 개의 추상메서드를 멤버로 갖게된다.

 

인터페이스의 구현

인터페이스도 추상클래스처럼 그 자체로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으며, 추상클래스가 상속을 통해 추상메서드를 완성하는 것처럼, 인터페이스도 자신에 정의된 추상메서드의 몸통을 만들어주는 클래스를 작성해야 하는데, 그 방법은 추상클래스가 자신을 상속받는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.

다만 클래스는 extends키워드를 사용하지만 인터페이스는 구현한다라는 의미의 implements를 사용한다.

 

package ch12;

 

public class ToyRobot implements RemoteController, SoundEffect {

 

 

@Override

public void turnOn() {

System.out.println("장난감 로봇을 켭니다.");

}

 

@Override

public void turnOff() {

System.out.println("장난감 로봇을 끕니다.");

}

 

@Override

public void notification() {

System.out.println("뚜뚜두두두두~~");

 

}

 

}

왜 인터페이스를 사용할까?
: 인터페이스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.

- 개발시간 단축
- 표준화가 가능
- 서로 관계없는 클래스들에게 관계를 맺어 줄 수 있다.
- 독립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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