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터페이스
- 일종의 추상클래스
- 추상클래스처럼 추상메서드를 갖지만 추상클래스보다 추상화 정도가 높다
- 추상클래스와 달리 몸통을 갖춘 일반 메서드 or 멤버변수를 구성원으로 가질 수 없다.
- 오직 추상메서드와 상수만을 멤버로 가질 수 있으며, 그 외에 어떠한 요소도 허용하지 않는다.
추상클래스 = 부분적으로 완성된 미완성 설계도
인터페이스 = 구현된 것이 없는 밑그림만 그려져 있는 '기본 설계도'
인터페이스 작성해보기
- 인터페이스를 작성하는 것은 클래스 작성하는 것과 같다.
- 클래스는 class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지만 인터페이스는 interface라는 키워드를 사용한다.
- interface는 접근제어자로 public 또는 default만 사용할 수 있다.
interface 인터페이스이름 {
public static final 타입 상수이름 = 값;
public abstract 메서드이름(매개변수목록);
}
인터페이스 멤버들은 다음과 같은 제약사항이 있다.
- 모든 멤버변수는 public static final 이어야 하고, 이를 생략할 수 있다.
- 모든 메서드는 public abstract 이어야 하고, 이를 생략할 수 있다. (단 static과 default는 예외 JDK1.8부터)
인터페이스의 상속
인터페이스는 인터페이스부터만 상속받을 수 있으며, 클래스와는 달리 다중상속, 즉 여러개의 인터페이스로부터 상속 받는 것이 가능하다.
[사운드효과 인터페이스]
package ch12;
public interface SoundEffect {
public abstract void notification();
}
[리모컨 인터페이스]
package ch12;
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ler {
void turnOn();
void turnOff();
}
[장난감 로봇이 리모컨과 사운드 효과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음]
package ch12;
public class ToyRobot extends RemoteController, SoundEffect { }
클래스의 상속과 마찬가지로 자손 인터페이스(ToyRobot)는 조상 인터페이스(RemoteController, SoundEffect)에 정의된 멤버를 모두 상속받는다.
ToyRobot 자체에는 정의된 멤버가 하나도 없지만 조상 인터페이스로 부터 상속받는 두 개의 추상메서드를 멤버로 갖게된다.
인터페이스의 구현
인터페이스도 추상클래스처럼 그 자체로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으며, 추상클래스가 상속을 통해 추상메서드를 완성하는 것처럼, 인터페이스도 자신에 정의된 추상메서드의 몸통을 만들어주는 클래스를 작성해야 하는데, 그 방법은 추상클래스가 자신을 상속받는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.
다만 클래스는 extends키워드를 사용하지만 인터페이스는 구현한다라는 의미의 implements를 사용한다.
package ch12;
public class ToyRobot implements RemoteController, SoundEffect {
@Override
public void turnOn() {
System.out.println("장난감 로봇을 켭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장난감 로봇을 끕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notification() {
System.out.println("뚜뚜두두두두~~");
}
}
왜 인터페이스를 사용할까?
: 인터페이스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.
- 개발시간 단축
- 표준화가 가능
- 서로 관계없는 클래스들에게 관계를 맺어 줄 수 있다.
- 독립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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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터페이스
- 일종의 추상클래스
- 추상클래스처럼 추상메서드를 갖지만 추상클래스보다 추상화 정도가 높다
- 추상클래스와 달리 몸통을 갖춘 일반 메서드 or 멤버변수를 구성원으로 가질 수 없다.
- 오직 추상메서드와 상수만을 멤버로 가질 수 있으며, 그 외에 어떠한 요소도 허용하지 않는다.
추상클래스 = 부분적으로 완성된 미완성 설계도
인터페이스 = 구현된 것이 없는 밑그림만 그려져 있는 '기본 설계도'
인터페이스 작성해보기
- 인터페이스를 작성하는 것은 클래스 작성하는 것과 같다.
- 클래스는 class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지만 인터페이스는 interface라는 키워드를 사용한다.
- interface는 접근제어자로 public 또는 default만 사용할 수 있다.
interface 인터페이스이름 {
public static final 타입 상수이름 = 값;
public abstract 메서드이름(매개변수목록);
}
인터페이스 멤버들은 다음과 같은 제약사항이 있다.
- 모든 멤버변수는 public static final 이어야 하고, 이를 생략할 수 있다.
- 모든 메서드는 public abstract 이어야 하고, 이를 생략할 수 있다. (단 static과 default는 예외 JDK1.8부터)
인터페이스의 상속
인터페이스는 인터페이스부터만 상속받을 수 있으며, 클래스와는 달리 다중상속, 즉 여러개의 인터페이스로부터 상속 받는 것이 가능하다.
[사운드효과 인터페이스]
package ch12;
public interface SoundEffect {
public abstract void notification();
}
[리모컨 인터페이스]
package ch12;
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ler {
void turnOn();
void turnOff();
}
[장난감 로봇이 리모컨과 사운드 효과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음]
package ch12;
public class ToyRobot extends RemoteController, SoundEffect { }
클래스의 상속과 마찬가지로 자손 인터페이스(ToyRobot)는 조상 인터페이스(RemoteController, SoundEffect)에 정의된 멤버를 모두 상속받는다.
ToyRobot 자체에는 정의된 멤버가 하나도 없지만 조상 인터페이스로 부터 상속받는 두 개의 추상메서드를 멤버로 갖게된다.
인터페이스의 구현
인터페이스도 추상클래스처럼 그 자체로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으며, 추상클래스가 상속을 통해 추상메서드를 완성하는 것처럼, 인터페이스도 자신에 정의된 추상메서드의 몸통을 만들어주는 클래스를 작성해야 하는데, 그 방법은 추상클래스가 자신을 상속받는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.
다만 클래스는 extends키워드를 사용하지만 인터페이스는 구현한다라는 의미의 implements를 사용한다.
package ch12;
public class ToyRobot implements RemoteController, SoundEffect {
@Override
public void turnOn() {
System.out.println("장난감 로봇을 켭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장난감 로봇을 끕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notification() {
System.out.println("뚜뚜두두두두~~");
}
}
왜 인터페이스를 사용할까?
: 인터페이스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.
- 개발시간 단축
- 표준화가 가능
- 서로 관계없는 클래스들에게 관계를 맺어 줄 수 있다.
- 독립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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